모던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자.
1.1 양복
1920년대의 각종 신문이나 잡지에는 의생활에 관한 기사가 활발한 가운데 계절별로 유행하는 색이나 옷감, 의복, 장신구 등이 소개되었으며 신, 모자, 화장품 선전과 함께 단추, 양복점광고가 눈에 띄게 많아졌다. 신여성의 양장은 블라우
여성해방주의자를 넘어서서 조선 사회를 문명화시킬 개조의 주체라는 의미를 띠는 것으로 확장된다. 신여성을 조선 개조의 주체로 설정할 때 신여성은 “자각이 있고 의존성이 없는, 노예적 근성을 버린 사람”이자, 고독한 투사이며 선구자로 묘사된다.
신여성과 혼용되어 사용되었던 모던걸은 일
근대문학과 문화 - 광고 속에 나타난 일상성 보기
1.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광고란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적극적인 행위이거나 의도하는 바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수단이지만, 때로는 당시의 시대상과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한 시대의 거울이기도 하다. 광고는 단지 상품의 정보 전달에
화장품 광고이다.
그 당시의 질병의 역사를 돌아 볼 수 있게 하는데 우리나라 약품 광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금계랍’ 광고이다. 금계랍은 말라리아 치료약을 뜻한다. 약품광고 조류는 전염병 예방→보신, 자양강장→성병치료제로 넘어왔다. 이 시기의 약품광고는 실제적 효능보다 ‘개명
패션은 사회변천에 대한 민감한 거울이라는 점에서 각 시기마다 패션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면서 우리나라 패션계의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패션부문도 통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아닌 여성패션 뿐만이 아닌남성패션과 아동패션, 헤어스타일,모자,구두,엑세서리 등에 관
서론
현재 여성에 대한 인격성의 표출이 ‘된장녀’라는 공격적 투사에 멈추어 있을때, 우리시대의 거칠기만 한 우리식 화법을 엿보기 위해 인터넷에 들어가 된장녀에 관한 수많은 하위범주를 클릭해 보자,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모든 노이로제와 남성들의 히스테리 마저도 포함된 이 엄청난 카테고
여성의 복식은 코르셋을 사용하여 가슴을 앞으로 나오게 하고, 힙 부분을 뒤로 나오게 하였으며 후반기에는 경제적, 과학적 발전을 배경으로 신여성이 늘면서 남성 스타일의 수수한 슈트, 풀먹인 흰 칼라 셔츠와 유사한 셔츠 웨이스트와 스커트를 입기 시작하였다.
1. 벨 에뽀끄 스타일 (1909 ~ 1914년)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리를 활보하던 젊은여성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쇼트 컷의 헤어스타일이 패션과 함
여성 의생활에서 양장화는 자발적이고 점진적으로 나타났다. 여성 양장은 해외에 나가 문물을 접한 신여성에 의해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궁중에서 양장을 제일 먼저 입은 것은 엄비였다. 엄비가 양장을 한 사진이 있는데 그녀가 1911년 사망하였으니 양장을 한 것은 그 이전으로 볼 수 있다.
⑥ 옥양목
패션쇼를 열게 된다. 그다지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던 그녀는, 절치부심하며 한복의 변화를 주도하게 된다. 수많은 패션쇼를 보며 좀더 아름답게, 하지만 혁신적인 한복의 변화를 요구했던 그녀는 드디어, ‘바람의 옷’ 이라 불릴 모던한 한복을 생각해 낸다.
그녀가 처음 한복을 내걸었을 당시, 모